해양수산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최근 침체를 벗어나 시황 회복 중인 조선·해운업의 위기 극복 노력과 상생협력의 과정을 담은 ‘K-조선·해운의 재도약, 상생협력을 통한 희망찬 미래’ 백서(이하. 조선·해운 상생 백서)를 발간하였다.
백서는 2016년 글로벌 수주절벽과 2017년 한진해운 파산 등 우리 조선·해운산업이 직면했던 위기와 그 원인을 진단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주요 정책내용 및 추진 과정과 함께 최근 성과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어 조선·해운의 위기 극복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조선·해운 상생 백서는 산업이해를 돕는 프롤로그와 함께 위기 극복의 과정과 그 성과를 담은 파트 1, 2, 3으로 구성된다. ‘프롤로그’에서는 조선·해운산업의 현재를 보여주는 통계와 주요 특성 및 생태계 설명으로, 백서 이해를 돕기 위한 기초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파트1’인 ‘산업 붕괴 위기, 신속과감한 지원으로 맞서다’에서는 조선·해운산업이 직면했던 위기의 원인과 양상, 이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와 민간, 양 업계가 함께 추진한 주요 정책내용을 설명한다. 또한 ‘파트2’인 ‘조선-해운산업의 부활, 재도약 성과’에서는 수주량, 매출액 등 다양한 통계를 활용하여 최근 양 산업의 재도약 성과를 정리하고, 그간의 정책적 노력 및 조선·해운업계 간 상생협력이 어떤 효과를 가져왔는지 업계 및 기관의 인터뷰를 통해 생생하게 전달하였다.
‘파트3’인 ‘K-조선·해운, 세계를 선도하다’에서는 조선·해운산업이 마주한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상을 친환경·스마트화 중심으로 설명하고, 친환경·자율운항 선박 기술개발, 스마트해운물류 시스템 도입 등 미래 조선·해운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상생·발전전략을 제시한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