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인해 중국내 물류가 정체되고 있다. 건물과 도로 단위의 봉쇄와 사실상 이동제한이 그 원인이다. 이로인해 수출입 화물의 집하와 인수도 지연되고 있어 곳곳에서 화물이 체류 중이라고 외신과 관련업계가 전하고 있다.


상하이 주재 물류기업과 외신에 따르면, 중국내 트럭수송이 수일 또는 장소에 따라서는 1주일이상 지연되고 있는 실정이다. 강소성과 절강성 등 근교의 도시는 평상시에 출하 다음날 화물이 도착하지만 지금은 3일 정도가 걸린다고 전해진다. 장거리 수송에서는 광동성 등 화남행을 중심으로 지연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지만 실상 건별로 시도해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곳도 있다는 것이 관련업계의 전언이다. 이에따라 고객에게 재고물량을 많이 보유하고 있도록 안내하는 기업도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중국은 각지에서 코로나 방역조치가 강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통제 하에 있는 장춘 등과 그 외에도 유연한 록다운 상태에 있는 도시와 구역이 적지 않다. 상하에서는 시외와의 이동이 제한되고 시내에서는 감염자가 발생한 건물과 도로구역이 2주간등 일정기간 격리된다.


전 도시의 검사를 위해 건물과 도로 블록별로 봉쇄와 격리가 이뤄지고 있으며, 검사는 구역에 따라 여러차례 PCR 검사와 48시간의 격리가 의무화되어 있다. 여기서 양성자가 나오면 격리기간이 연장된다.


이로인해 상하이 현지기업들은 직원의 출근에 지장이 발생하고 있어 재택근무 체제가 강화되고 있으며, 사무소의 스탭은 물론 현장의 운전기사와 창고인력 등의 부족경향이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운전기사 등의 근무는 24시간과 48시간 마다 PCR 검사의 음성증명이 의무화돼 있고 PCR검사 결과가 나오는데는 시간이 걸린다.


게다가 고속도로이 출입구 등 트럭이 수배송 거점과 말단 집배지역, 납품처 등의 봉쇄가 빈발하고 검문 검색이 강화되고 있다. 각각의 방역조치 운용이 다른 중국만의 사정도 있다.


3월 21일주부터는 강소성과 절강성 등 근교로의 수송에 특별통행증 신청이 필요하게 되는 등 새로운 규제가 시작돼 지연의 원인이 무엇인지 잘 알 수 없는 상태이다.


항만하역에 있어서는 작업원 부족에 의한 슬로다운이 염려되고 있지만 현재 큰 영향은 나타나고 있지 않다는 전언이다. 통관 역시 3월 14일주간에는 상하이에 있는 통관센터중 한 곳이 폐쇄됐지만 다음주부터 재개됐다.  


중국의 방역조치 강화로 인해 경제활동이 정체되고 물류수요도 떨어지고 있다. 현재 방역조치의 결과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지만 오미크론 바이러스의 감염력을 감안하면 당분간 이같은 상황은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이 일반적이다.


다만, 중국의 경제활동이 재개된 이후 러시현상이 일어날 가능성도 있어 그에 대한 대응도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