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건화물선 시장 현안 및 하반기 전망 논의

 

 
 

한국해양진흥공사(KOBC)가 5월 19일 한국해운협회 대회의실에서 ‘2022년 상반기 건화물선 시황 포럼’을 개최하였다.

이날 포럼은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따라 약 2년 만에 대면 행사로 개최되어 팬오션, HMM을 비롯한 12개 국적 건화물선사와 해운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올해 건화물선 시장 현안을 점검하고, 하반기 시황 전망에 대해 활발한 논의를 진행했다.

공사 스마트해운정보센터는 이날 실시한 시황 발표를 통해 “올해 현재까지 건화물선 시장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약 6% 높게 형성되고 있으며, 작년 시황이 BDI 지수의 발표가 시작된 1999년 이후 6번째로 높은 수준이었음을 감안하면 올해 시황도 대단히 양호한 편”이라고 밝혔다.

반면 연초 인도네시아의 한시적 석탄 수출 금지 및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중국 상하이의 장기 봉쇄 등 대외 돌발 변수들이 그 어느 때보다 많아, 운임 시장의 변동성과 불확실성도 매우 높은 수준이라고 분석하였다.

또한 선박 공급이 과거 대비 안정되어 상대적으로 수요 측면의 변화가 운임 시황에 더 높은 영향을 미치겠으나, 미국의 급격한 금리 인상과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 우크라이나 전쟁 여파 등이 연말로 갈수록 건화물선 시장에 하락 압력을 가중시킬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진 자유토론에서는 올 하반기 건화물선 시황에 대한 선사별 전망과 환경규제 대응 현황 등이 논의되었다. 2023년 시행 예정인 국제해사기구의 탄소배출규제에 대응하여, 상당수 선사들이 일단은 감속운항을 실시할 계획이나, 일부 선사의 경우 이미 TF를 구성하거나 LNG 추진선을 발주하는 등 선제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환경규제 시행을 앞두고 확실한 가이드라인이 정해지지 않아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의견도 제시되었다. 일부 선사는 향후 LNG 추진선이 보편화될 경우 LNG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시설을 선제적으로 확보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공사 관계자는 “건화물선 시장 및 글로벌 거시경제 환경에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있으나, 공사와 해운업계 간의 상호 정보 네트워크를 공고히 하여 효과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