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가 7월 15일 신항 복지플러스센터에서 부산항 신항 배후단지 입주기업 근로자들의 안전의식을 제고하고, 중대재해를 예방하고자 안전 관리감독자들을 대상으로 안전보건 교육을 실시했다.

BPA와 부산항신항배후단지물류협회가 공동 개최한 이번 교육에는 신항배후단지 입주업체 34개 사의 안전 관리감독자가 참가했으며, 고용노동부 지정 산업안전 교육기관인 한국산업훈련협회 소속 전문 강사진이 교육을 진행했다.

교육 프로그램은 △관리감독자의 역할과 임무 △항만안전특별법 해설 △산업안전보건법령의 개정사항 △산업안전 및 사고예방에 관한 사항 등 항만구역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실제 사례 위주로 구성했다.

BPA 관계자는 “입주기업의 안전 관리감독자들만을 대상으로 현업에 적용해 실제 중대재해를 예방할 수 있는 맞춤형으로 교육을 준비해 참가자들의 만족도가 높았다”며 “입주업체 안전 관리감독자들이 개별적으로 먼 거리 교육장까지 가서 받아야 하는 법정의무교육을 배후단지 인근에서 한꺼번에 받을 수 있게 함으로써 기업들의 호응도가 더 좋았다”고 말했다.

한편 BPA는 이번교육에 참석하지 못한 일부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19일과 21일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에서 열리는 관리감독자 교육에 참여하도록 독려하는 등 입주기업의 안전보건활동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