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물류사, 적시배송 기본기 ‘충분’

 

해외 진출국에서의 인지도 제고는 아직 과제

 

극세사 생활용품을 주로 생산하는 웰크론은 할인마트나 백화점 등 중간 벤더들과의 배송약속을 잘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것이 바로 웰크론 물류의 생명이자 3자물류업체를 선정하는 키포인트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에 만난 이홍택 차장은 국내 물류사들의 서비스 수준이 전반적으로 일정수준에 올라와 있다고 평가했다. 각 물류사마다 경쟁력부문이 다르기 때문에 벤더 특성에 따라 각기 다른 물류사와 계약하고 있고, 때문에 비교적 많은 물류사와 일을 하고 있는데 전반적으로 만족한다는 것이 이 차장의 설명이다. 


화주의 이런 평가는 국내 물류산업의 성장세가 그리 더디게 진행된 것만은 아니라는 생각을 들게 한다. 실제로 물류업계에 20년 넘게 종사해온 토박이 물류인들을 만나면, 국내에 물류라는 용어가 생긴 것도, 하나의 독립된 산업으로 인정하기 시작한 것도 최근의 일이라며 사업 초창기 겪었던 애환을 토로하는 것을 자주 듣는다. 일각에서는 국내 물류산업의 서비스 수준이 선진국에 비해 여전히 턱없이 부족하다고 냉담한 평가를 내리기도 하지만, 짧은 시간내 일정수준의 서비스 기반을 갖추었다는 점은 분명 높이 평가할만하다. 


웰크론 극세사 생활용품 제조기업
연간 매출액 500억원, 물류비 매출대비 5%

웰크론은 극세사 생활용품에서부터 반도체 와이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능성 극세사 섬유제품을 제조하는 기업이다. 생활용품으로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쓰는 고기능성 클리너로서 안경, 카메라 등의 광학제품용과 보석, 악세사리 등의 오염제거용 등을 비롯해 타월 등의 목욕용품, 거실러그와 침구류 등이 주력 생산제품이다. 여기에 반도체 장비와 전자산업용 장비의 오염물질 제거를 위한 다양한 와이퍼 등의 산업용품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웰크론의 연간 매출규모는 500억원 수준. 여기에 약 5% 수준이 물류비로 지출된다. 웰크론의 주요 물류흐름은 서울 구로동에 위치한 본사 물류창고에 집결되는 모든 생산물품을 할인매장과 백화점 등지에 배송하는 것. 이는 제품판매와 직결되는 것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이밖에도 OEM업체로의 배송이 국내물류의 중요한 부분이고, 내수와 수출비중이 30:70으로 해외물류 역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 귀사의 물류흐름에 대해
▶ 공장을 중심으로 짚어보면, 충북 음성군에 소재해 있는 음성공장과 수도권 내에 있는 20여개의 공장, 그리고 해외공장으로서 중국공장이 있다. 생산라인은 주로 수도권내 공장들로, 이들 공장에서 생산되는 모든 제품들은 우선 이곳 서울 구로동에 소재해 있는 본사 물류창고에 집결된다. 이곳에서 할인매장이나 백화점, OEM업체로의 배송이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물류의 경우 특히 할인매장과 백화점으로의 물류량이 많은데, 할인매장은 전국 100여개 곳에 백화점은 전국 15개에 납품하고 있다. 이들 중간벤더들과 고리를 엮어주는 물류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국내 판매망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중국공장에서의 생산제품은 주로 수출용으로 세계 각지에 배송되고 있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웰크론의 모든 물류활동은 아웃소싱하고 있으며 본사에서는 소수의 관리인력만 물류업무에 참여하고 있다. 

 

- 물류업체 선정시 가장 중점을 두는 것은
▶ 비용과 납기준수 능력, 재고관리 능력 등이다. 단가야 어느 업체든 물류업체를 선정하는데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부분일 것이다. 그 때문에 각 벤더들을 잇는 물류사들이 각각 다르다. 물류사마다 경쟁력부분이 달라 한 회사에 전담하는 것보다 물류비를 절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다음으로는 정확한 납기능력과 효율적인 재고관리 시스템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그중에서도 할인점과 백화점 등의 중간벤더들과 한 배송스케줄을 정확히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 중간벤더들이 결국 회사제품의 판매망이자 매출의 원천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본사 생산제품들이 워낙 많기 때문에 효율적인 재고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요소들을 중점으로 물류사들의 서비스 능력을 두루 살피고 있다.  


- 많은 물류사와의 거래가 능률면으로는 비효율적일 것 같은데
▶ 우선 물류비를 줄일 수 있다는 면에서 재고의 여지가 없다. 또한 서비스 면에서도 거래하고 있는 각각의 물류사 모두 만족하고 있다. 각 물류사별로 문제가 많이 발생한다면 그만큼 관리하는데 많은 애로가 따를 텐데, 거래 물류사 모두 잘 수행해 주고 있다. 또 특정 물류사에 모든 물류를 전담하는 것보다 여러 업체들과 거래하는 것이 리스크 분산면에서도 효과적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 수출비중과 주요 수출지는
▶ 전체 매출의 약 70%이상이 수출에 의한 것으로 그 비중이 내수보다 훨씬 크다. 유럽시장으로의 수출물량이 가장 많고, 지금은 다소 주춤해 있지만 미국으로의 수출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 해외 현지물류사 선정시 현지진출 국내사 우선 고려 대상되나
▶ 그렇지는 않나. 수입사 쪽에서 현지물류사를 지정하는 경우도 있고, 워낙 현지 유명업체를 선호하다보니, 아직까지 현지기반이 부족한 국내 물류사들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서 지정하지는 않고 있다. 현지시장에서의 인지도 제고면에서는 좀 더 노력해야할 부분인 것 같다.  

 

- 평소 국내 물류효율화 제고방안에 대해 생각해온 것이 있다면
▶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본사의 물류흐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중간벤더들에게 약정스케줄대로 적시배송하는 것인데 그런 면에서 국내 물류사들의 서비스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만족하고 있다. 다양한 거래선을 두고 있는 특성상 비교적 많은 물류사와 일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큰 애로없이 잘 처리되고 있다. 그만큼 국내 물류사들의 서비스 수준이 전반적으로 많이 향상됐기 때문이라고 평가된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