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진 장관 역점사업으로 ‘글로벌터미널운영사 육성안’ 발표
해양부·항만공사·하역사·선사(화주)·건설사 참여하는 ‘드림팀’ 구성

업계 대체로 ‘고무적인 정책안’ 환영, 일각 ‘시기조절’ 조심스런 반응

 

한국 국적의 세계적인 항만터미널 운영사가 탄생할 것으로 보인다.
김성진 해양부 장관은 취임 후 가진 첫 정례 브리핑에서 이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 육성 방안’을 발표하면서 아랍에미리트의 DPW, 홍콩의 허치슨, 싱가포르의 PSA와 같은 세계적인 컨테이너 항만 운영사를 만들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밝혔다.

 

제도 기반과 실사 통해 내년경 첫  출범 계획

김성진 해양부 장관의 브리핑
김성진 해양부 장관의 브리핑
김성진 장관은 “세계 8위 규모의 해운항만 산업 보유, 세계 10위권의 글로벌 선사들을 보유하고도 해외항만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은 전무한 실정”이라면서 “소수의 대형 글로벌 터미널 운영업체가 세계시장을 주도하는 상황에서 국내 물류기업의 해외진출을 돕기 위해 이같은 방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해양부는 항만공사와 하역사, 선사, 건설사 등이 참여하는 가칭 ‘해외항만운영(개발)회사’를 설립하도록 지원하는 한편 항만공사나 KMI에 ‘해외투자지원센터’를 설치해 해외투자사업 업무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투자대상은 최근 경제성장률 및 물동량 증가율이 높은 지역 중 항만개발이 활발한 국가를 우선 선정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대상국가로는 러시아와 인도, 중동권 등이 거론되고 있다.


해양부는 대규모의 자금과 리스크 부담이 필요한 사업이라는 점을 감안해 안정적인 재원마련 방안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이 같은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자금확보 방안으로 김장관은 “가칭 ‘해외(항만)투자펀드’를 조성해 일부를 조달하고 부족분에 대해서는 국내 또는 현지 금융기관으로부터 조달할 계획”이라며 “펀드는 항만공사자금과 민간자금, 기타 공공자금으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해양부는 안정적인 재원조달을 위해 조만간 자산운영에 관한 기준을 마련하고, 투자에 따른 금융, 세제상의 지원 등을 위한 법령 제정 등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업계, 염원 부응으로 시너지 효과 기대
한편 해양부는 이같은 내용 발표에 앞서 업계의 의견을 묻고 긍정적인 답변을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


해양부 항만물류과 엄기두 과장은 “초안 작성시 하역사, 선사, 건설사 등과 가진 그룹별 미팅을 통해 이같은 의사를 이미 전달하고 의견타진을 이뤘다. 대한통운, 세방, 한진 등 국내 재경 하역사들의 반응도 긍정적이었으며 이를 기반으로 정부는 여건마련에 중심을 두고 업무를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내 대형 하역사와 건설사 등은 이미 수년전부터 해외 진출의 기회를 모색해왔다. 그러나 경험이 전무한 해외진출은 커다란 리스크로 작용하며, 신시장을 개척하기에는 위험부담이 컸다는 게 업계의 입장이었다.

 

현재 실무협상과 민·관 의견조율 단계

한진해운이 운영하고 있는 미국 롱비치터미널
한진해운이 운영하고 있는 미국 롱비치터미널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대형건설사의 경우 해외에서의 공사수주로 인해 활발하지는 않지만 꾸준한 사업실적을 보이고 있으며 시공능력 또한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에 반해 항만하역업에 특화된 기업의 해외진출은 전무한 실정이며 한진해운·현대상선 등 국적선사의 해외 자가터미널 보유만이 해외 터미널 운영이라는 명맥을 잇고 있다.


재경 하역업체의 한 관계자는 “다변하는 국제물류 시장에서의 국제 경쟁력 확보와 기업의 세계화를 위해 국내의 한계를 벗어난 신규시장 개척을 계획하고는 있으나 해외 사업진출시 요구되고 있는 정부의 지급보증 등이 여의치 않아 사업기획에 한계를 느끼고 있다”면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구했다.


해양부 항만물류과 엄기두 과장도 “그동안 건설사 및 하역사들이 요구해왔던 내용을 종합하고 정부(해양부)차원의 원활한 지원이 가능하도록 기획한 것이 이번에 발표된 글로벌터미널운영사 육성방안”이라면서 “이에 대한 실무적인 협상 및 민관의 의견조율이 이루어지고 있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당초 이 기획안은 신임 김성진 해양부 장관의 취임 이전부터 준비되고 있었으나 김 장관에 대한 업무보고시 취임 후 첫 역점사업으로 추진할 의사를 내비쳤다는 후문이다. 또한 중소기업청 재직시절 각종 펀드를 만든 경험을 살려 민자유치 등을 통한 재원마련에도 무리가 없을 것 같다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업무지원 위해 ‘투자지원센터’ 설치
해양부는 이 모든 계획을 원활히 추진하기 위해 4명의 간사(하역업체, 선사, 건설사, 펀드관련 등 각 1인)를 포함한 30명으로 구성된 T/F(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하고 관련 자료수집과 함께 향후 추진사항을 점검하고 있다. 또한 원활한 재원조달 방안 등을 얻기 위해 해양부 주관으로 KMI에 두개의 연구용역을 발주한 상태다.


또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해외투자 지원을 위해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한국개발연구원(KDI),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및 펀드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해외(항만)투자지원센터’를 설치해 전세계 항만을 대상으로 사업 발굴, 계약, 투자, 관리 및 운영 등에 대한 지원업무를 수행할 계획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해외 항만사업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능력이 확보되어야 한다. 이러한 능력이란 부두개발권을 획득하고 자금을 확보하여 필요한 시설을 건설하고 이를 운영하여 수익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부두의 개발·운영, 화물의 유치, 우수인력 확보, 자금조달 등의 종합적인 능력배양에 주안점을 둬야 한다”고 당부했다.

 

‘우려’ 목소리에도 귀 기울여야
글로벌터미널 운영사 육성안에 대해 업계의 대체적인 분위기가 고무적인데 반해 일각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학계의 한 관계자는 “글로벌 터미널 운영업계 진출은 국내에서 항만운영 노하우를 어느 정도 구축한 뒤 기업과 항만공사 차원에서 해외영업 전략의 일환으로 진행돼야 한다. 또한 우리 운영인력의 국제화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하고, 외국의 유수한 항만 운영사와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대안도 제시돼야 할 것이다. 따라서 시기적 조절이 필요하고 실행할 때는 순수하게 민간이나 공사가 주도해야 하며 정부가 나설 일은 아니다”고 조언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이미 세계 주요항에는 글로벌 업체들이 진출해 성장가능성이 있는 지역을 선점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이들 지역을 제외한 신규시장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과연 얼마만큼의 물동량 창출 및 처리가 가능하게 될 지는 의문이다. 또한 사업추진에 필요한 자금의 조달과 관련해 펀드 등이 얼마나 활성화 될 것인지와 컨소시엄 참여 주체들의 이해관계 조절도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해관계 조절하는 정부역할 중요
이같은 신임 김성진 해양부 장관의 장밋빛 청사진은 세계적인 항만 운영사의 보유를 그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업계에서도 매우 고무적인 발상으로 평가하고 있다. 그러나 그에 따르는 세부 실천계획과 법제도 정비 등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이어서 업계의 우려섞인 견해도 존재한다.


글로벌터미널 육성안이 국제사회에 뒤쳐지지 않으려는 업계와 정부의 노력이 한데 어우러지는 대형 프로젝트라는 점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그 성패는 향후 정부와 업계 공동의 노력여하에 따라 좌우될 것이다. 정부가 나서서 중간자적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한편 철저한 시장조사와 분석을 기반으로 하나의 목표를 향해 매진하는 자세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