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심천’ 육해공 물류허브로 육성 발표”

경제특구 30주년, 17년 연속 중국전역 해외무역 1위
세계 최대 가공무역지역, 물류현대화 5대 지원정책 마련

 

 

중국 심천이 주강삼각주에 위치한 산업벨트를 중심으로 매년 두 자리 수 이상의 성장세를 기록해 나가고 있다. 특히 물류업의 경우 중국 GDP의 6%를 차지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7만 8,000억 위안의 실적을 기록하며 2008년 대비 7.4%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정부는 심천의 물류업을 중점적으로 육성해나가기 위한 정책을 발표, 육해공 물류허브로 키우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중국 심천시 대표단은 9월 10일 여신국 사무총장을 단장으로 서울 팔래스호텔에서 물류세미나를 개최하고, 심천물류업의 투자현황과 발전상황, 앞으로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중국 광동성의 남쪽에 위치한 심천은 1,952㎢의 크기에 해안선 길이가 230km이며, 동쪽으로 강과 서쪽으로 다야만과 다펑만이 위치해 있다. 특히 남쪽으로는 육로로 약 45분 거리에 홍콩이 위치하여 있으며, 바닷길은 중국 남쪽 바다와 태평양에 연결되어 있고 깊은 수심의 항만을 보유하여 대형 선박들이 기항하고 있다.


심천시는 1979년 시정부가 설립되어 1980년 경제특구를 조성하고, 2010년 현재 인구 9억 8,000만명이 생활하고 있으며, 호적에 등록된 인구도 2억 4,000만명에 이른다. 유일한 해상과 육로, 항공항로가 연결된 심천은 풍부한 항만수산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개혁개방이후 이민도시로써 다양한 인구가 활동하고 있다.


중국 최대의 경제도시인 심천시는 주강삼각주 개발계획에 따라 국제화도시로 성장하였으며, 올해 9월 6일 경제특구설립 30주년 행사를 성대하게 개최한 바 있다. 중국내에서 17년 연속 수출입 무역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심천시는 2009년에 GDP 10.7% 증가한 820억 위안을 기록했다.


심천의 경제성장을 이끌고 있는 물류산업은 전통적인 항만산업과 항만서비스, 운송, 창고보관, 3자물류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심천의 현대화된 물류서비스산업은 3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1980년대는 물류성장 초기도입단계이며, 1990년대는 항만과 물류도시를 연계 발전시키는 것을 정부의 아젠다로 하여 발전해왔다. 또 2000년대 들어서는 현대 물류서비스산업의 발전에 따라 심천경제특구를 주축으로 물류의 중요성이 부각됐다. 2005년부터는 정부에서 아시아태평양지역의 물류허브로 육성시켜 나가고 있다.


심천에는 9,600개의 물류기업이 위치해 있으며, 이중에 40개 기업이 대형 그룹물류기업이고, 17개 기업은 국제물류기업이다. 40개의 대형 물류기업에는 CML, Tempus, YH Global, E-Road, Wangang 등이 있다. 이들 기업은 아시아지역에 SCM을 구축하고 부가가치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심천의 개발 계획에 따르면 6개 물류센터의 단일 브랜드, 단일 표준화, 단일 매니지먼트화를 추진하고 있다. 롱화 물류센터와 공항물류센터는 이미 단일화를 이루었으며, 얀티안과 치앤하이만도 물류센터의 단일화를 추진하고 있다. 또 다른 두 개의 물류센터도 앞으로 단일화를 추진하는 한편, GPS, GIS, RFID 등 물류정보화를 폭넓게 적용시켜 나갈 계획이다. 또 관련지역의 전자상거래 시스템도 완비할 방침이다.


적극적인 정부지원·기술선진화 이뤄
심천시 물류산업의 발전은 6가지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우선 대형 물류기업과 다국적 기업, 그리고 중소물류기업이 골고루 활동하고 있다는 것이 가장 매력적이다. 두 번째로는 세계적인 공항시설과 함께 세계 4위 항만, 그리고 철도와 도로로 연결된 육상교통시설이 잘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항공, 물류, 제조, 금융, 상공, 구매, 배송 등 산업간 연대가 강하게 구축된 것을 볼 수 있다.


무엇보다도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항만개발은 물론 관리위원회를 운영하며 정부가 나서서 SOC기반시설을 적극적으로 개발해 나가고 있다. 2008년 기준으로 정부는 총 475억 위안을 투자했는데, 그중에 항공시설에 100억 위안을 초과하는 금액을 투자했으며, 6대 항만에 80억 위안, 그리고 통관시스템 개선에도 1,126만 위안을 투자했다.


특히 6대 물류지구 건설을 위해 집중적인 지원을 펼치고 있으며, 중국내 최고의 정보기술을 공유하여 기술선진화를 이뤄내고 있다. 이밖에도 순조로운 도로망과 기술집중, 항공허브, 철도연결 등의 교통망 발달로 7행 13중의 교통망을 구축했다.


6대 항만지구에는 213개 노선의 항로가 운영되고 있으며, 7개 국제항만과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또 2009년 지표로 7년 연속 세계 4위항만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약 2,200만teu의 물동량을 처리하고 있다. 심천공항에는 32개 항공사가 기항하는데 세계적인 항공사의 아시아본부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물류현대화로 국제허브도시 육성
중국 심천은 주강삼각주를 중심으로 가공무역업체들이 집적해 있으며, 이러한 영향으로 중국정부에서도 아시아-태평양지역의 물류 허브화를 추진하고 있다.


심천시에서는 2009년부터 2012년까지 중국내 최고의 물류도시로 성장하기 위한 5단계 7대 사업전략을 추진한다. 우선 프로젝트를 실현하기 위해 업무를 세분화하고 국제 물류를 위한 자원을 배분하며, 물류 허브로써 아시아지역과 태평양지역의 물류시스템을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두 번째로 물류의 복합화를 추진한다. 주강삼각주에 위치한 제조업체의 물류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복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한다. 복합물류서비스는 전통적인 물류산업의 지능화와 제조업을 위한 고품질 서비스, 유통과 부합한 물류서비스 등의 탈바꿈을 통해 선진 물류시스템을 구축해 나간다.


세 번째로 부두간에 직선항로를 개설하여 홍보하는 한편, 기업의 자원을 확대하고 관련 산업간 연계를 통해 SCM(Supply chain management)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네 번째로 육상운송과 냉동물류서비스를 특화시켜 나간다. 공식적인 기술발달과 함께 냉동물류 표준화, 그리고 소비물류를 위한 배송단지를 구축해 나간다. 이밖에도 공공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 고객서비스 강화, 기술서비스, 인적자원서비스, 기업금융서비스, 정보서비스, 경영혁신서비스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간다.

 

심천국제물류박람회 통해 물류활성화
심천시는 물류지원 서비스뿐만 아니라 아시아-태평양지역 물류허브로 도약하기 위해 국제전시회를 개최한다. 아시아 최대의 국제물류박람회인 2010 심천 국제물류박람회(2010 Shenzhen International Logistics and Transportation Fair)가 10월 15일에서 17일 약 3일 동안 물류의 주요거점인 중국 심천, 심천국제회전중심에서 개최된다.


올해 4회를 맞이하는 심천국제물류박람회(CILF)는 중국 교통부와 심천시인민정부가 주최하며, 2009년 6만 7,000여명의 참관객이 방문했고, 30개국 560여개 업체가 참가했다. 전시품목으로는 내륙화물운수서비스, 현대물류, 해상운수, 항공운수 서비스, 물류시설, 정보기술, 전자상거래 등 총 9개 품목으로 구성됐다. 8개의 전시장이 구성된 올해 박람회는 육상운송과 현대적인 물류기술, 항만, 해운, 항공운송, IT, 전자상거래, 여객운송 등이 총망라되어 전문 포럼과 금융세미나, 투자설명회 등이 펼쳐진다.

 

중국 심천시 여신국 사무총장은 심천지역 10여개 물류기업과 함께 주강삼각주에 위치한 제조업과 물류단지를 홍보하기 위해 방한했다. 이날 세미나를 통해 한국 물류기업에게 심천물류서비스와 10월에 개최되는 물류박람회를 소개하고, 국토해양부와 관련 기관을 방문해 만남의 자리를 가졌다.

 

한국에서 홍보마케팅 목적은?
현재도 한국기업의 심천시 투자가 많이 늘어나고 있다. 물론 일본기업들은 그에 앞서 일찍부터 심천에 투자하여 제조업과 연계한 물류업이 발전해왔다. 한국과 일본은 미국과 비교하여 지리적으로 가깝지만 협력이 미흡한 실정이다. 한국에 방문하여 심천의 물류현황을 소개하고 심천에 투자할 경우 다양한 혜택을 소개함으로써 물류기업의 성공적인 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방한했다.

 

심천이 국제 물류거점으로 발전하게 된 계기는?
심천은 제조업 중심의 주강삼각주 경제벨트가 펼쳐져 있어 물류업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었다. 일찍이 타 도시에 비해 물류업의 발전이 빨랐으며, 선진적인 운영관리시스템의 도입으로 시간과 비용을 줄여나갈 수 있게 됐다. 심천의 남쪽에 위치한 홍콩과도 육로로 45분 거리에 위치해 있어 최근에는 공동으로 물류서비스파크를 만들어가고 있다. 홍콩의 국제공항이 발달되고, 심천이 내륙공항이 발달한 것처럼 심천과 홍콩이 상호 윈윈할 수 있는 시스템을 조성해 나가고 있다.

 

육해공 원스톱 물류서비스의 특징은?
심천은 육상과 해상, 항공운송의 네트워크를 완비했다. 해외도시에서 중국 내륙으로 진출할 경우 심천항을 이용하면 가장 가깝고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육상운송으로 상해 24시간, 북경 36시간, 서안 48시간, 청도 50시간, 우루무치 4일이 소요된다. 또 각 지역으로 이어진 철도 네트워크를 이용할 경우 물류비와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 심천은 다양한 국내항공노선이 펼쳐져 있어 핸드폰을 비롯한 고가의 경량화물의 경우 편리하게 운송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