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ASEAN 항로의 선복이 과잉공급되면서 운임 하락현상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2010년 두 지역간 FTA가 발표되자 이러한 상황이 더욱 가중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글로벌 선사측은 “중-아세안 사이에 FTA가 체결되면서 더 많은 선복이 추가되었다. 여기에 동 항로가 아시아-유럽 항로의 도중에 있어, 원양항로에 새로운 선복을 추가시킬때 동 항로 선복에도 영향을 준다”고 밝혔다.


자료에 의하면, 아시아 역내무역의 2010년 3분기까지의 물량은 전년 같은기간보다 44%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0년 중국 총 무역이 33% 확대된 것보다도 더 높은 기록이다. 이에 대해 한 관계자는 “2010년 동 시장은 대단히 역동적으로 성장했으며, 많은 새로운 서비스가 개시되었다. 인트라아시아 서비스의 문제는 원양항로에 비해 참여할 수 있는 비용이 낮다는 점이다. 이러한 접근성이 운임 약화를 부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FTA 발효 이후 중국 인바운드 물량이 확대되고 있어 선사의 부담을 완화시키고 있다는 해석도 있다. 한 관계자는 "FTA로 인한 시장 활성화가 공컨테이너로 인한 비용을 완화시키고 있다. FTA 이후, 중국 인바운드 물량이 크게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