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특집(3)- 한강에서 즐기는 여름~

한강둔치 곳곳에서는 한강을 이용한 각종 수상레져활동이 마련돼 있다. 사진은 웨이크보드 장면.
한강둔치 곳곳에서는 한강을 이용한 각종 수상레져활동이 마련돼 있다. 사진은 웨이크보드 장면.

이맘때쯤 되면 만나는 사람마다 의례적으로 휴가계획을 묻곤 한다. 하지만 휴가가 왠말이냐, 오히려 그런 질문들을 받을 때마다 속이 더 쓰린 사람들도 있다. 어떤 이유에서든 며칠씩 쉴 수 있는 여건이 되지 못해 여느 때와 같이 주말이 휴일의 전부인 경우가 그렇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도 낙담만 할일은 아닐 터, 나름대로 주말을 알차게 보낼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찾아본다면 여름휴가는 남의 일만은 아니다. 특히 길지 않은 시간을 전국 팔도에서 몰려든 피서객 인파 속에서 시달리기 싫은 사람들도 상황은 마찬가지.
도심 속에서도 충분히 여름을 만끽할 수 있는 곳이 있으니 바로 ‘한강’이다. 그저 강남과 강북을 넘나드는 다리위에서나 바라보는 한강이 아닌 직접 찾아가보면 이것저것 강을 이용한 시원한 놀이가 많이 마련돼 있다.

 

◆ 한강시민공원 난지 캠프장
여름나들이에 캠프가 필수지참품일 때도 있었는데 요즘에는 이런 광경을 좀처럼 찾아보기 힘들다. 올 여름은 한강 난지캠프장에서 옛기억을 되살리며 하룻밤을 보내는 건 어떨까.
상암경기장에서 도보 15분 거리에 마련된 한강시민공원 난지캠프장은 한강의 아름다운 정경과 초현대식 시설이 어우러져 있다. 주변에는 세계최고 높이의 분수대가 있고 바로 옆에는 한강 유람선 선착장이 있어 편안하게 유람선 관광을 즐길 수 있다. 텐트는 지참해도 되고 현지에서 대여도 가능하다.
<캠핑장 현황> - 연락처 : 02)304-0233~5
ㅇ위 치 : 마포구 상암동 481번지 일대(한강시민공원 난지지구 내)
ㅇ면 적 : 21,000㎡ (170site)
ㅇ사용가능 인원 : 680명
ㅇ시설내역 : 취사장 및 조리대, 샤워장, 그늘막, 야외탁자, 편의점 등
ㅇ숙영용품 대여 : 텐트, 담요, 매트, 램프 등(코펠이나 버너 등은 본인지참)
ㅇ이용시간 : 입영 -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 퇴영 - 익일 오전 10시
ㅇ사용요금 : 텐트자리 한자리 15,000원(4인 기준 입장료 기준)

 

◆ 수상레저스포츠
수상레제스포츠는 이제 더 이상 다른 나라의 문화가 아니다. 지금까지 수상레저를 그저 영화나 텔레비전에서나 즐겼다면 올 여름 한강에서 도전해 보길 바란다.
한강의 뚝섬, 잠실, 잠원, 반포, 이촌, 여의도, 양화, 망원, 난지지구 등지에서 현재 즐길 수 있는 수상레저스포츠 종류는 모타보트, 수상오토바이, 요트, 수상스키, 웨이크보드, 플라이피쉬, 땅콩보트, 윈드서핑 등이으로 이용요금도 최고 3만원에서 8,000원 선. 각 스포츠별 초보자를 위한 강습도 따로 마련돼 있다. 하지만 전 지구에서 모든 스포츠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하고자 하는 스포츠 종류와 서비스되는 지구를 잘 숙지해야 한다.
학생들이 이용할 때에는 한국해양소년단서울연맹, 서울시윈드서핑연합회, 보스이스카웃 서울북부연맹 등 협회나 단체가 서비스하고 있는 지구(뚝섬, 잠원, 이촌, 양화, 망원, 난지) 등이 좋다.


이 밖에도 8월 2일부터 4일까지 잠실지구에서 펼쳐지는 ‘2006 한강사랑 레포츠 페스티발’을 비롯해 여름을 겨냥한 다채로운 행사가 수시로 개최돼 이곳에서의 여름나들이를 더욱 풍성하게 하고 있다.


한강에서 즐기는 레저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또 있다. 한강유람선이 바로 그것이다. 한강유람선은 현재 7척이 매일 1~2시간 간격으로 출발하고 있다. 야간에는 아름다운 한강야경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라이브 공연을 감상할 수 있는 ‘라이브유람선’이 여의도와 잠실선착장을 출발하는 유람선에서 월요일을 제외한 매일저녁 2회씩 정기적으로 운항되고 있다. 또 뷔페식사를 할 수 있는 ‘뷔페유람선’도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정기적으로 운항되고 있다. 특히 올해는 4월 1일부터 최초의 테마유람선인 ‘해적선’이 매주 월요일을 제외한 매일 4회(주간 3회, 야간 1회) 정기적으로 운항되고 있다.

 

<윈드서핑>
외국영화에서 곧잘 등장한 윈드서핑은 1967년 미국 캘리포니아주(州)의 컴퓨터 기사인 호일 슈와이스와 항해사 출신의 제임스 드레이크가 공동으로 창안한 스포츠이다. 윈드서핑은 파도타기 판 위에 요트의 돛을 부착하는 발상에서 생겨났다. 특징은 움직이는 연결쇠(universal joint)를 사용해 돛 기둥이 움직일 수 있도록 해놓은 점이라 하겠다. 돛을 미는 바람의 압력중심이 이동함에 따라 방향을 자유로이 정하게 되어 있으며 이 것은 곧 엔진과 키의 역할을 동시에 하게 된다. 항해는 파도에 대한 판의 균형과, 돛의 바람에 대한 균형을 조정해 나가는 것이다. 바다에서 이용하는 것이 대부부이지만 강이나 호수를 이용해서도 충분히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웨이크보드>
수상스키의 스피드와 스노우보드의 기술적 묘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웨이크 보드다. 두발로 타는 수상스키에 비해 비교적 배우기 쉽고 안전하며 체계적인 지상훈련을 마치면 여러 형태의 점핑이나 회전도 구사할 수 있다. 국내에는 보급된 지 얼마되지 않아 활동이 그다지 활발하지 않지만 다른 수상레포츠와는 달리 여러 가지 화려한 기술들이 많기 때문에 다른 국가에서는 공식적인 대회도 많이 열리고 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