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의 시스템화·기관간 협력체제 구축, 해수부 재건의 서울지역 구심 역할

운동의 시스템화·기관간 협력체제 구축, 해수부 재건의 서울지역 구심 역할

 

 
 
설립 13년차를 맞은 ‘바다살리기국민운동본부’가 조정제 前해양수산부장관의 총재 취임을 계기로 새로운 진로를 모색하고 있다.
 
5월 13일 ‘콤파스 클럽’의 조찬회에 참석한 조정제 바다살리기국민운동본부(이하 바살본) 총재는 앞으로 바다살리기 국민운동을 시스템화하고 관련기관간 협력체제를 구축하는 한편, 강살리기를 통한 바다살리기 운동으로 적극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부산을 중심으로 일고 있는 해양수산행정의 일원화 요구를 수렴해 서울지역에서 ‘해수부 재건운동’의 ‘구심점 역할’을 해보겠다고 표명했다.


이를 위해 바살본은 우선 해양수산업계의 산학연 분야에서 고문단을 구성하고 부총재및 이사진과 지도위원을 물색, 조직을 재정비할 방침이다.

아울러 예산과 회원의 확대 확보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바다살리기 운동의 새 진로 모색에 대한 세미나도 연내에 개최할 계획을 구상하고 있다.


바살본의 역사를 살펴보면 본부의 활동이 점차 진화해왔으며, 새롭게 시도하는 진로는 바다오염이 날로 심각해지는 현실 속에서  시의적절한 방향으로 보인다.

바살본은 황폐화되는 바다환경의 현실을 국민에게 바로 알리고 공감대를 형성해 환경분야의 범국민 동참운동으로 승화시킨다는 취지하에 해수부 인가로 1998년 9월 11일 설립되었다. 초대 총재 최선영 국회의원과 2대 김달환 총재에 이어 2001년 9월 임병석 C&그룹회장이 3대 총재직을 맡았고 정태순 장금상선 회장이 4대 총재의 바통을 이어받았다. 올해 4월 조정제 전 해수부장관이 5대 총재에 추대되었고, 조 신임총재는 바다살리기운동의 새로운 접근방법으로 유사운동을 전개하고 있는 관련단체들과의 협력체제 구축과 사업의 시스템화를 적극 추진하는 한편, 서울지역에서 ‘해수부 재건’의 포스트 역할을 해나간다는 향후 진로의 윤곽을 그려놓고 조직이 재정비되는대로 구체화시켜나갈 방침이다.


바살본과 유사한 운동을 전개하고 있는 관련단체는 국회중심의 ‘바다와 경제포럼’ ‘해양환경운동연합’ 수협의 ‘푸른바다가꾸기운동’ ‘C-Clover운동’ ‘녹색성장해양포럼’ 등이 있다. 이들 단체는 주로 정치적 목적에서 설립되어 중앙본부 위주의 조직 구성을 보이고 있다. 이에비해 바살본은 중앙보다는 도와 시군 차원의 운동이 더욱 활발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바살본은 서울의 중앙본부를 비롯해 도본부 10곳, 지부 12곳, 지회 3곳 등 총 25곳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인천본부가 조만간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바살본 역시 정치적 기반에서 탄생했으나 10년전부터 해운기업의 CEO들이 총재를 맡아 해운계 관계자들의 관심을 모았고, 이를 계기로 해운업계가 적극적인 지원활동을 벌여 왔다. 해운계 CEO가 총재재임 기간중 바살본은 △바다살리기 전국 공모전 △대한민국 해양환경대상 시상 △해양문학 경진대회 △바다사랑 음악회 △환경감시선 확보 환경감시단 발족 △한강및 바다 청소선 투입 추진 △해양오염방제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바살본의 존재를 알렸다.


이상 바다살리기운동 활동을 확대·활성화하기 위해 바살본은 수협등 유관단체와의 협력관계 증진의 시급성을 인식하고, 어촌과 ‘1사 1어촌’ 자매결연을 추진하는 한편 시군에서 바다오염 방지를 위한 정화작업시 협력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바다를 살리기 위해서는 먼저 강의 오염방지가 필요하다는 인식아래 하천살리기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이와관련 조정제 총재는 “강과 바다를 전체로 보는 시각에서 4대강 사업이나 지천 오염방지 등에 찬성의 목소리를 내고 강에 유입되는 오염을 고발하는 등 관심영역을 강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설명하고 이에따라 “당장 청계천이나 한강에서 쓰레기 수거와 강 살리기운동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밝히면서 “2012년 ‘바다의 날’ 행사도 한강에서 개최하자”고 주창했다. 해양환경관리공단의 지원을 통해 부산바다 오염방제사업도 실시할 예정이며, 태안반도등 오염현장의 방문투어를 통해 국민계몽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바살본의 새 활동내용중 주목할만한 내용은 ‘해수부 재건운동’전개이다. 동 본부는 미국, 일본, 영국 등 선진국의 해양행정 경향을 사례로 들어 해양수산행정 일원화의 타당성을 주장하고 있다. 특히 미래의 신성장 산업으로써 압축성장을 주도할 수 있는 통합해양행정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이를 위해서는 “육지행정과 별도의 해양전담부처가 필요하다”며 육지는 산업별 분화가 진행되지만 해양은 통합이 국제적으로 대세임을 지적했다.


아울러 조 총재는 현재 국토해양부와 농림수산식품부는 비대조직이라 조직의 효율성이 떨어지며, 양부처 장관은 해양에 관심을 기울일 여유가 없는 실정임을 꼬집었다. 또한 그는 해양관련 기능을 놓고 양부처가 밀고 댕기며, 어업과 해양미생물에 대해 상호 관장을 주장하는 비효율적인 일들이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바살본은 해수부의 재건과 관련 단순 부활이 아닌 ‘발전적인 통합’을 주창하고 있다. 종전의 해운+수산+해양기술 외에도 조선+해양플랜트+기상청 기능을 추가한 ‘통합해양부처’를 만들자는 것. 해양행정의 수요공급 관계 속에 해운시황과 해양정책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조선과, 일본 대지진은 해양예보의 중요성을 인식케 하는 계기가 되고 있음을 지적하며 미국의 해양대기청(NOAA)를 모델로 삼아 기상청 기능도 해수부에 귀속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입장이다. 이에 바살본은 서울지역의 해수부 재건운동 과정에서 적당한 시기에 100만인 서명운동도 전개할 구상을 갖고 있다.


조정제 총재가 KMI 원장과 해수부 장관을 역임한 아이디어, 인맥, 행정력을 두루 갖춘 인물이라는 점에서 바살본 사업의 시스템화와 조직적인 활성화, 그리고 해수부재건 공론화 등 다양한 활동과 실현여부는 관련업계의 이목을 끌기에 충분하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