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 정확한 의사결정, 과학적 데이터 공유

現代重工業이 경영 투명성 확보와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위해 전사자원관리시스템(ERP)을 구축하고, 빠른 안정세를 찾아가고 있다. 지난 6월 조선분야 등에 생산과 설계, 자재구매 등 모든 업무 프로세스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전사자원관리시스템을 구축, 가동에 들어가 4개월여가 지난 현재 전사적인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고 있는 것.


전사자원관리시스템(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은 인사․ 재무․ 생산 등 기업의 전 부문에 걸쳐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시스템 등을 하나로 통합, 기업 내의 인적․물적 자원의 활용도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경영 혁신기법이다.


현대중공업은 독일 SAP사의「SAP R/3」을 ERP시스템으로 채택해 운영 중으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통합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현재 현업부서에서 시스템 적용상의 보완과정을 거쳐 편의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었다.

현대중공업은 올 연말까지 ERP시스템의 안정화 작업이 마무리되면, 정착단계에 들어서는 내년부터 비즈니스에서 발생하는 모든 자료를 한 곳에서 처리함으로써 정보시스템의 전사적 최적화를 추구할 수 있게 되고,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신속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돼 전사 최적화에 의한 매출증대와 원가절감 등의 가시적 성과가 기대되고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지난 4개월 동안 ERP시스템을 구축, 가동한 이후 현업에서 효율성을 높이고 있으며, 올 연말이면 시스템의 안정화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현대중공업이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 시장에 발맞춰 전사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산재돼 있는 정보를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정보체계를 마련하는 등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도입하게 됐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경쟁력 우위 확보의 수단으로 향후 시황여건 변화와 경쟁업체들의 추격에 대처할 수 있도록 전사자원관리시스템을 영업과 설계, 생산계획, 생산관리, 자재 및 물류 통합관리 등의 연계관리가 가능하도록 정착시켜 ERP시스템의 적용영역과 기능을 확대,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