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재건 3개년 계획’ 발표

 

중국 정부가 3년간 거대 조선산업 재건계획을 발표하면서, 지방정부들에게 조선사들의 생산설비 확충계획 승인을 보류할 것을 주문했다. 이는 중국 정부가 나서서 생산력 위주의 조선업을 신기술 개발 중심으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으로 풀이된다.

 

8월초 발표된 중국 조선산업 재건계획은 중국 정부가 직접 조선업의 시설 과잉을 해소하고, 생산성 확충과 내수소비를 늘리는데 집중했던 경제성장 모델을 버리는 움직임으로 전해진다.

 

중국 내각은 2013~2015년 계획을 발표하면서, 지방공사와 지방정부의 새로운 조선시설 건설 승인을 엄격하게 규제하기로 했다. 또한 금융기관이 신규 조선시설 확충 사업을 진행하는 회사에 대한 금융지원을 금지하게 하는 등의 강력한 규제를 확정했다.

 

현재 중국 조선사들은 사업재건을 위한 인수*합병 계획을 진행 중이며, 자금확보를 위한 회사채 발행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중국 내각은 “조선산업의 수요 침체와 높은 생산성에 집중하는 과잉설비, 대형 조선사를 중심으로 한 통합 등은 중국 조선산업의 신용을 스스로 낮출 것”이라고 경고했다.

 

동 계획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적극적인 노후선 해체와 더불어 중국 조선소들이 내수시장에서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이는 오프쇼어 엔지니어링 제품 생산에 집중하도록 유도한다. 또한 중국 조선산업이 2015년까지 고도기술(High-Tech) 선박시장의 점유율을 25%까지 늘리고, 오프쇼어 엔지니어링 분야에서도 20%의 점유율을 확보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