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이 세계 최대 크기의 LNG선을 건조, 인도했다.
최근 美 OSG사로부터 수주한 21만6,000입방미터급(㎥) 초대형 LNG선의 건조를 완료하고 선주 측에 인도한 것.


「알 가타라(AL GATTARA)」호로 명명된 이 선박은 길이 315미터, 폭 50미터, 높이 27미터로, 축구장 3배 크기다. 또 국내 LNG 사용량의 1.5일분을 한 번에 실어 나를 수 있는 세계 최대 규모로, 카타르 라스 라판(Ras Laffan) 지역에서 LNG를 수송할 예정이다.

지난 2004년 11월 수주한 이 선박은 기존 스팀터빈 추진방식과 달리 디젤엔진을 장착해 엔진효율이 40% 이상 뛰어나며, 자연 기화되는 천연가스를 재액화시켜 화물탱크에 저장할 수 있는 재액화(再液化) 장치를 갖춘 것이 특징이다.

또한 2만5,000마력급 엔진 2기와 쌍축(双軸) 프로펠라를 이용해 19.5노트(시속 36km)로 항해할 수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2004년 계약 당시만 해도 전 세계 LNG선이 모두 스팀터빈엔진을 채택하고 있었지만, 한발 앞선 디젤엔진 추진방식 LNG선을 개발하며 새로운 도전을 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은 지금까지 40여 년간 사용되던 스팀터빈 추진방식이란 고정관념을 깨고 지난 6월 국내 최초로 전기추진방식 LNG선을 건조했으며, 이번에 디젤엔진 추진방식 LNG선을 건조하는 등 3가지 타입의 LNG선 건조 기술을 모두 갖춘 회사가 됐다.

현대중공업은 70년대 말부터 LNG선 연구개발에 나서 지난 94년 국내 최초로 LNG선을 건조하고, 올 9월에는 전남 대불공단에 LNG선용 엔진공장 기공식을 갖는 등 이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해 왔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지금까지 22척의 LNG선을 인도하고 수주잔량으로 15척을 확보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