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진흥공사 주관, 7월 1일부터 8월 29일까지 경진대회 진행
해운항만 신사업, 해운위험관리 솔루션·빅데이터 이용 비즈니스모델 등

 

 
 


한국해양진흥공사(KOBC)가 주최하는 해운항만산업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7월 1일부터 8월 29일 까지 ‘제2회 해운 신사업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Dream the Ocean!(꿈꾸다! 바다를!)’을 주제로 개최되는 ‘해운 신사업 아이디어 경진대회’는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여 기존 해운항만사업과 새로운 기술을 접목한 新사업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실시된다.

이 경진대회의 목표는 신사업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해운 분야의 유망한 사업을 발굴하여 해운항만산업을 활성화시키고 나아가 공사가 직접 수행 또는 지원 가능한 사업을 발굴 및 확대하는 것이다.

지원기간은 7월 1일부터 8월 15일 17시까지이며 한국해양진흥공사의 자원을 활용한 해운항만산업분야의 신규 사업, 해운위험관리를 위한 솔루션, 빅데이터를 활용한 차세대 비즈니스모델 등 해운항만산업에 대한 신사업 아이디어를 주제로 공모하면 된다.

대회 일정은 7월 1일부터 8월 29일까지 두 달간 진행된다. 심사는 8월 21일 1차 서류심사를 통해 8팀을 선정하여 8월 22일 결과 발표 후, 8월 29일 본선에서는 제안자의 발표, 질의응답 등으로 경진대회가 진행된다. 결과는 현장에서 심사하여 고득점 순으로 4팀을 선발한다.

작년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는 해상사고 위험을 줄이기 위한 ‘음성 딥러닝을 기반으로 한 선박운항사고 예방시스템’이 수상했다.

본선에 응모된 아이디어는 활용 적정성, 실현 가능성, 사업 효과, 기존 사업과의 차별성, 창의성 등 총 5가지 부문을 고려하여 ▲최우수상 해양수산부 장관상 상금 200만 원 1팀 ▲우수상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상 상금 100만 원 1팀 ▲장려상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상 상금 각 50만 원 2팀 등 총 4팀에게 현장에서 시상한다.

경진대회 참여는 한국해양진흥공사 홈페이지(www.kobc.or.kr) 공지사항에서 참가 신청서와 아이디어 기획서를 다운로드 후 작성해 이메일(idea@kobc.or.kr)로 접수로 진행된다,

경진대회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해운 신사업 경진대회 운영 사무국’ (051-461-4396)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한국해양진흥공사 측은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 해운산업에 활기를 줄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가 적극 발굴되기를 기대하며, 국민들이 제안한 아이디어가 실제 사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