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을 갖는 이세종 위원장(단상 가운데)을 일부 조합원들이 저지하고 있다.
기자회견을 갖는 이세종 위원장(단상 가운데)을 일부 조합원들이 저지하고 있다.
그동안 매도자 실사거부 투쟁을 해온 대우조선노동조합이 ‘실사허용’을 주제로 7월 30일 기자회견을 마련했지만 일부 조합원의 저지로 혼란을 빚었다.

 

이날 기자회견은 대우조선노동조합 이세종 위원장이 주재한 자리로서, 그간의 투쟁 끝에 산업은행 실무자와 심도 있는 논의절차가 진행되어 왔으며, 노동조합이 요구한 요구조건에 대해 합의수준에 도달해 매도자 실사를 오늘부터 허용하기로 결정했다는 내용을 알리는 자리로 활용할 예정이었다.


실제로 대우조선노동조합 이세종 위원장과 대우조선 남상태 사장은 구성원들의 고용안정과 바람직한 매각을 위해 노사 상호 협의를 목적으로 구성한다는 내용의 ‘지분매각 관련 노사공동 위원회 확약서’에 합의했다.

 

하지만 일부 조합원은 확약서 내용이 전체 조합원에게 공개되었어야 하고, 특히 대의원회의에서는 이 내용에 대한 일방적인 설명이 아닌, 심의를 거쳐야했지만 그러지 않았음으로 이 확약서는 무효라고 주장했다. 또한 확약서 어디에도 산업은행 총재나 관계자의 서명은 찾아볼 수 없으므로, 산업은행이 직접 서명한 고용확약서가 아니면 실사를 허용할 수 없다고 피력했다.

 

이에 대해 이세종 위원장은 “매각의 주관사인 산업은행은 구책은행으로서 확약서에 직접 서명을 하지 못하는 대신, 노동조합과의 협의권을 현 대우조선해양의 경영진에 위임하고, 노사가 합의한 내용을 산업은행이 전격 인정하겠다는 합의가 있는 바, 이 확약서는 법적 효력이 있을 뿐 아니라, 오늘 이 자리를 통해 전격 발표함으로써 산업은행이 이 확약서 내용을 지키도록 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기자회견은 노동조합 이세종 위원장을 비롯한 집행부와 일부 조합원간의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급히 마무리되었다.

 

회사 경영진과 어느 정도의 이견을 좁힌 노동조합이 이제 풀어야 할 문제는 이견을 보이고 있는 현장 근로자들과의 '갈등해소'로 보여 진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