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L이 순수(pure water) 생산 시스템의 개발을 위해 ‘Wind Hunter’ 프로젝트를 촉진하고 있다.
MOL의 Wind Hunter 프로젝트는 수소를 생산하기 위해 오프쇼어 풍력 에너지를 이용하게 된다. 선상의 물을 선박의 추진력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Wind Hunter 수소 생산을 위해서 고품질의 순수가 요구된다. 해수는 우선 필터를 통과하여 불순물이 제거되고 정화된다. 그러나 필터는 교체가 필요하여 선원들의 업무 가중과 높은 비용부담이 발생한다.
이에 MOL은 규슈대학과 협력하여, 장기적으로 지속되고 내구성이 있는 고품질의 필터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심지어 박테리아도 제거할 수 있는 고품질 필터이다. MOL은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시장 리서치, 선박 시스템 설계의 전문성 등에서 역할을 하게 된다. 규슈대학팀은 순수 생산 시스템의 테스트 입증 디자인을 맡게 된다.
해수에서 순수 생산을 위한 효율적인 선상 기술을 개발하는 것은 Wind Hunter 프로젝트의 핵심 단계이다. 대형 탄소제로 선박을 실현하기 위한 순수 생산 시스템은 해수 뿐 아니라 일본 최대 호수인 비와(Biwa)에서 입증 테스트를 거치게 된다.
MOL은 물 품질을 비교 평가할 계획이며, 응용이 높은 순수 생산 기술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개발된 기술은 향후 수소생산 플랜트 등에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