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항만 구축 위한 RFID 기술 워크샵


RFID 관련 시장 이미 해외기업이 선점
외국산 기술로 구축되는 U-Port는 안돼
정부와 기업 상호신뢰 바탕에 지원·기술개발 필요

 

국내 항만물류 RFID 관련 기술개발이 원활히 진행되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3월 14일 부산 BEXCO에서 (사)차세대물류혁신연구회가 주최한 ‘유비쿼터스 항만 구축을 위한 RFID 기술 워크샵’ 참석자들은 이같이 의견을 모으고 정부의 역할이 그 어느때보다도 중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최형림 차세대물류혁신연구회 회장과 홍봉희 사업단장, 이인수 부산해양청장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3시간여 동안 개최된 워크샵은 홍봉희 사업단장과 최금호 산자부 기술표준원 과장의 주제발표와 패널토론 등의 순서로 진행되었으며 참가자들은 유비쿼터스 항만의 성공을 위한 국가차원의 RFID 기술표준 제정 등이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라는 결론을 내렸다.

 

세계동향 고려한 선진시스템 개발 시급
최형림 회장은 세계의 물량 경쟁으로 인해 항만시설의 확충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이것만으로는 한국이 물류거점 경쟁에서 이기기 어렵다고 진단하고 “세계 최고수준의 물류정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높은 항만생산성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선진 정보시스템의 개발과 표준화, 적용이 국가 차원의 지원아래 이루어져야 한다”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각계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창구가 필요하게 되었다”고 워크샵의 개최의의를 설명했다.


이인수 부산해양청장은 “미국세관의 2007년도 e-Seal 적용과 ISO의 RFID 기술 표준수립에 따라 우리나라 해운·항만물류분야의 대응이 요구되고 있어 오늘의 워크샵은 시의적절하다”면서 “부산해양청은 부산항을 유비쿼터스 항만으로 구축하기 위해 컨테이너 위치추척과 컨테이너터미널의 게이트 및 장치장 자동화 등 RFID를 활용한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부가 정보시스템도 추가로 구축할 예정으로 있어 부산항의 유비쿼터스화는 좀더 빠른 시일내에 이루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해외기업의 국내진출 경계해야
홍봉희 차세대물류IT기술연구사업단장(부산대 정보컴퓨터공학부 교수)은 ‘물류 정보 소자(전기회로를 구성하는 단위부품)를 위한 차세대 분산 컴퓨팅 기술연구’라는 주제를 통해 국내 RFID 관련 미들웨어 시스템 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홍 단장은 “범정부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U-Port 구축을 위한 RFID 시스템 개발이 단계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것은 항만경쟁이 점차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정보시스템의 선진화가 절실하다는 점을 정부가 제대로 인식했기 때문”이라면서 “U-Port 구축과 RFID 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때보다 높지만 외국산 제품과 기술로 우리 항만이 IT화되는 것에는 상당한 우려감이 든다”고 설명했다.

 

또한 “U-Port와 항만 IT화 추진과 관련한 컨테이너용 전자태그, 센서 등 항만운영 SW 대부분을 외국업체(미국의 SABI社, 이스라엘의 하이지텍 등)가 주도하고 있어 이는 IT강국의 명성에도 어울리지 않는 현실이다. 이를 뛰어넘어 RFID 기술에 대한 보다 높은 수준의 연구개발과 함께 범정부 차원의 관련 기술 표준 제정 및 해운물류 경쟁력 강화방안을 통해 부산지역의 대학, 지방자치단체, 관련 산업체가 중심역할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지원하는 정책이 그 어느때보다도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한국, 후발주자 불구 기술개발 활발
실제 미국의 경우 2007년부터 e-Seal 제도를 강제화 하는 등 세계적으로 RFID를 통한 항만운영자동화·보안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한국은 이에 대한 기술개발 및 표준화가 상대적으로 늦은 상태다.

 

해양부의 항만자동화 관련 시범사업때도 이스라엘 하이지텍社의 RFID 관련 장비가 쓰였을 정도로 이미 해외에서는 기술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며 RFID 기술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 당초 이 시범사업에 쓰일 장비를 납품하게 될 사업자로 해양부는 미국의 SABI社와 협상을 진행중이었으나 SABI社의 기술공개거부로 인해 괴씸죄가 적용돼 사업에서 배제되었다는 후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만간 SABI社의 제품이 국내 컨테이너터미널에 설치될 전망이다. 부산의 허치슨터미널이 바로 그곳인데 외국업체의 실질적인 국내 진출을 계기로 업계와 학계는 기술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결과로서 차세대물류IT기술연구사업단은 컨공단의 협조를 받아 광양항에 테스트장을 설치하고 연구개발한 시스템에 대한 시연테스트를 가질 예정이다.

 

해외기업 세계시장 독점, 한국은 허용 불가
어어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 최금호 과장은 ‘항만물류 RFID 정보 표준화 국가전략’이라는 주제를 통해 항만물류분야 IT 부문에서 해외업체의 독점적 지위를 배제시키기 위해서라도 국내 기술개발은 지속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과장은 “최근 항만물류분야 RFID 관련 IT 산업은 미국, 이스라엘 등을 중심으로 독점 체제를 형성해 나가고 있다. 비록 기본적인 소스(source)는 해외업체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하나 국내 독자기술과 접목시켜 우수한 시스템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특히 미국을 중심으로 특허권을 선점하기 위한 전략을 강화하고 있어 우선 국내에서만이라도 이를 배제시키고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최 과장은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국내외에서 수준높은 물류연구를 주도하고, 물류관련 첨단기술 도입의 가이드라인을 기업에 제공하는 등 지속적으로 활발한 활동이 이어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독자표준 중시하면 장기적 효율성은 저하
또한 미국 상무부가 분석한 미국의 RFID 실용화 사례를 들면서 국내 기술개발 과정에서 고려되어야할 사항에 대해 지적했다. 최 과장은 “미국은 RFID의 실용화를 통해 비즈니스 효율성 개선을 이루어 결과적으로 산업규모가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현재 전세계적으로 전자태그의 표준으로 사용중인 프로토콜은 120여종에 달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RFID 시스템의 상호운용성을 위해 통신 프로토콜, 파라미터 등의 글로벌 표준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최 과장은 이처럼 다양한 RFID 표준의 문제점으로 “자국의 시장을 보호 또는 기술적인 이점, 상호보완성 이외의 다른 이유로 특정 표준을 의무화 하려는 국가나 기관에 의해 표준이 부정적으로 사용될 소지가 있다. 결국에는 이러한 폐단으로 인해 경제적 이익, 유통물류시간의 단축과 같은 요건을 단기에 충족시킬 수는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기술진보 및 타 기술과의 통합과 관련해 유연성을 잃는 부정적 요인을 가지게 된다”고 지적했다.

 

또한 “현재의 인프라구조에 적합한 표준을 개발했을 경우에도 오히려 글로벌 무역에 제약이 따를 수 있다. 즉 국가별, 지역별 법률과 규정에 따르는 RFID 표준 개발은 국가간의 통신관련 법률 및 규정의 격차로 인해 어려움이 따르게된다”는 설명이다.

 

민·관 유대강화로 기술개발 여건조성 필요
이날 워크샵 주제발표를 마친 후 구도형 과장(부산항만공사 정보전산팀), 노홍승 연구원(한국교통연구원), 유명석 수석(싸이버로지텍 물류사업팀), 최철승 부장(로크웰 삼성 오토메이션) 등 관련 전문가 4명은 패널토의를 통해 국내 RFID 산업이 경쟁력을 가지기 위한 기술개발 방향과 활용관련 정책 제안을 정부에 적극 건의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또한 국내 기술력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선진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해외 업체를 뛰어넘기 위해 산·학·연·관의 협력체계와 자유로운 의견교환 창구가 절실하다고 판단했다.


특히 이와 관련해 기술개발 가능성이 있는 중소업체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며 중소업체가 연구개발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정부측에서 확신을 줘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였다. 즉 국내 항만 RFID에 사용될 목적으로 막대한 비용과 시간을 들여 개발한 시스템임에도 불구하고 정작 외국업체에 사업권이 이전될 가능성이 있어 이에 대한 불확실성을 제거하는 것이 급선무라는 것.

 

이는 정부의 책임있는 의지와 각 개별기업의 우수한 기술력 확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것으로서 간단히 해결될 일이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 결국 정부와 기업 모두 상호신뢰에 바탕을 둔 지원 및 기술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