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연구성과 공유 및 연구과제 발굴·지원 협력하기로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원장 김종덕)은 국립해양조사원(원장, 김재철)과 2월 21일 부산시 영도구 해양클러스터 내 국립해양조사원 대강당에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데이터ㆍ연구성과 공유 및 연구과제 발굴ㆍ지원 등의 협력을 강화한다. 또한, 이날 협약식과 함께 국립해양조사원 직원들을 대상으로 ‘국가와 해양의 관계에 대하여’를 주제로 한 KMI 김종덕 원장의 특강이 진행되었다.

이번 MOU를 통해 양 기관은 해양 기후위기, 디지털 해양정보 전환, 해양정보산업 육성 등 현안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해양조사-정보 관련 정책개발 등을 위한 데이터 공유 및 연구과제 발굴 등의 협력을 할 예정이다.

MOU를 체결함에 따라 ▲해양공간정보, 항행안전정보 등의 정보 공유 ▲해양정책 ㆍ해양환경 등의 연구성과 공유 ▲공동 관심 주제에 대한 연구과제 발굴을 위한 간담회 개최 정례화 ▲기본ㆍ수시 과제 지원 등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김종덕 KMI 원장은 "국가 해양력의 근간은 강력한 국가 해양조사역량에 달려있다, 본 협약을 통해 앞으로 진행될 국립해양조사원과 다양한 교류협력은 KMI가 국가정책연구를 수행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하며 “앞으로 국립해양조사원과 협력강화를 통해 국가 해양수산 정보의 생산·활용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