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광양항만공사(YGPA)가 선박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를 저감하기 위해 실시한 선박 저속운항 프로그램(VSR)2023년도 운영 결과를 발표했다.

 

선박 저속운항 프로그램은 항만 대기질 개선을 위해 대상선박이 일정 속도 이하로 운항 시 항만시설사용료 등을 감면해 주는 제도로, 2020년 정식 운영을 실시하여 지금까지 4년 간 운영하고 있는 친환경 프로그램이다.

 

여수항·광양항의 선박저속운항 프로그램의 참여율의 경우 80.38%, 준수율의 경우 82.29%를 기록하였으며, 전년대비 312척 증가한 3,396척의 참여척수를 기록했다.

 

선박저속운항 프로그램 참여 우수 선사로는 4개년 연속 장금상선()가 선정되었으며, 해당 선사는 참여척수 및 기여도에서 1위를 지속적으로 기록하고 있다.

 

또한, 올해부터는 선박저속운항 프로그램 우수 참여대리점을 관내 대리점 중 참여율·준수율 1위를 차지한 팬스코로 선정했다.

 

참여 선사 중 상위 3개 선사의 참여척수는 장금상선() 615, 고려해운() 462, 현대글로비스() 305척 순이다.

 

2023년도 검증결과에 따른 항비 감면액을 확정하여 참여 선사/대리점에 2월 초 지급 완료 하였으며, 최종 검증 결과는 통합 Port-MIS 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성현 YGPA 사장은 여수항·광양항 선박저속운항 프로그램의 지속적 운영을 위한 제도 안내 및 홍보를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