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전경
인천항 전경

 

인천항만공사(IPA)35일 인천신항 한진인천컨테이너터미널(HJIT)을 방문해 인천항 터미널 물류 흐름 개선을 위한 합동 점검을 실시하고 물류흐름 개선방안을 논의했다.

 

IPA에 따르면, HJIT는 인천항 전체 컨테이너 물동량의 약 33%를 담당하고 있으며,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가파른 물동량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으나, 이에 따른 터미널 내부 혼잡 및 화물 반·출입 과정 지연으로 인해 화물차 기사들의 민원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에 IPA는 터미널사와 협업해 인천항 물류흐름 개선 과제를 선정하고 현장점검 및 개선방안 도출을 통해 HJIT를 비롯한 인천신항의 물류 흐름을 개선해 나가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먼저 화물차 게이트(Gate) 진입 시 화물 위치정보를 핸드폰 푸시(Push) 알림으로 알려주는 전자 인수도증 발행4개 과제를 지난달까지 모두 이행 완료했으며, ‘피크타임(점심시간) 인력·장비 추가 도입2개 과제 역시 지난 4일부터 본격 서비스를 시행했다.

 

(App) 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화물차 운전자 편의 향상3개 과제 역시 연내 계획에 따라 차례로 해소해 나갈 예정이다. IPAHJIT는 공수리·세척업체 협조가 필요한 2개 과제에 대해 해당 업체와 협의를 거쳐 최대한 긍정적인 방향을 도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HJIT의 평균 턴어라운드타임은 지난 129.6분 대비 2월에는 평균 23.8분을 기록하여, 터미널 진·출입 시간을 약 6분 단축하는 가시적인 성과가 있었다. 11개 과제 모두 이행 완료할 경우, 턴어라운드타임은 더욱 단축될 것으로 기대되어 인천신항에 출입하는 화물차 기사들의 대기 시간이 크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상기 IPA 운영부문 부사장은 “IPA는 언제나 항만이용자의 만족과 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있다앞으로도 항만업단체 간담회 및 현장점검을 통해, 새로운 개선과제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해결해 나감으로써 항만이용자들이 만족하는 인천항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해양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